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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IS-IS 1차]

by Lauren X Ming 2022. 4. 18.

ospf의 아들 ISIS 공부 ㄱ

osi 7 layer가 만들어질 때, 각 레이어 별 기능 및 대표적인 프로토콜을 정함
  - 실제 프로토콜에 대한 아키텍처 또는 모델을 같이 만들어서 발표함
  - 레이어 3에서 어떤 프로토콜을 만들까 고민했을 듯 : 내가 던진것을 쟤가 받았는지 못받았는지 확인하는 레이어는 layer 4(virtual circuit)에서 함. layer 3에서는 best path를 선택을 해서 패킷을 포워딩을 함. 상대방이 받았는지 못받았는지는 관심이 없음. 그래서 layer 3에 대한 대표적인 프로토콜로 CLNP(Connectionless Network Protocol)를 만듦. 이것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CLNS라고 함. Layer 3까지는 서로 통신이 되는지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Connectionless임

CNLS(Connectionless Network Service)

CLNP(Connectionless Network Protocol)
  - IP와 거의 비슷한 프로토콜임.

Layer 3에서는 라우팅을 하는데 best path를 찾아서 라우팅을 함
  - CLNP로 라우팅을 해야함
  - CLNP 라우팅을 제공하기 위해서 OSPF, IS-IS도 만듦

IS-IS라는 프로토콜은 OSI 7 layer에서 만들어짐. 

 OSI 7 layer의 목적 : 표준화, 통합
- IS-IS는 표준화에는 성공하지만 통합은 실패함
- 다양한 프로토콜을 하나로 합치려고 하는데 주소체계가 다 다름.

A라는 장비가 있는데 IPv4, IPv6 주소를 가지고 있다면,,, 이 주소들을 하나의 Info로 처리하고자 함. (즉 여러 개의 주소도 다 Info로 만듦)
Info를 활용하여 토폴로지를 만들어서 A라는 장비를 찾아가도록 함. 
그러면 A라고 하는 장비에 대해 best path를 찾으면 되고, 그래서 장비에다가 주소를 주고자 함.
그래서 장비 == Node Address를 줌

SPF라는 알고리즘은 특정 노드에서 특정 노드까지 가는 best path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Node Address를 정함

OSPF는 노드에 대한 주소와 포트에 대한 주소가 있음. 
- 포트에 대한 주소 : 해당 인터페이스의 링크의 이름
- 노드에 대한 주소 : router-id

포트에 대한 주소 : 노드로 가는 토폴로지를 그리기 위해서는 어느 인터페이스로 통신을 하는지 정해줘야 함

IS-IS : Node address == system. id

ISIS는 멀티 토폴로지가 가능, 그래서 information을 가지고 있는 IPv4에 대한 토폴로지, IPv6에 대한 토폴로지를 각각 그리게 되고, 이들의 데이터베이스도 구분하기 위해서 address-family로 나눔.

 

 

위에 통합에는 실패를 하게 됨
- TCP/IP가 너무 빨리 치고 들어와버림
- 인터넷 망이 TCP/IP이기 때문에...

요즘에는 CLNS를 사용하지는 않음 IP로 통합이 되버리뮤ㅠㅠ

요즘에는 IP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Integrated Is-IS만 살아남아있음.

 

근데 아직도 IS-IS가 아직 살아있는 이유
- 자신의 area 내에서도 토폴로지(link state)를 그리지만 area, area 사이에서도 토폴로지(link state)를 그림
- 그래서 loop이 발생하지 않음
- 모든 벤더에서 IS-IS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모든 장비에서 지원하지는 않음
- ospf에 비해서 확장성이 좀 더 좋음.
- hierarchy 구조임
- convergence time이 굉장히 빠름. hold time 등을 작게 해서 빨리 detect할 수 있음.
  - 변경된 부분이 발생했을 때, 변경된 부분만 업데이트 하는게 아니라 link state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토폴로지를 다시 계산을 해야함
  - 변경된 부분만 찾아서 SFP를 계산하는지, 전체적인 SFP를 계산하는지에 따라 OSPF와 차이를 가짐

OSPF는 어떤 애가 죽으면 모든 토폴로지를 다시 그리지만, IS-IS는 선택할 수 있음.

IS-IS에서 라우터와 라우터 간에 hello packet을 주고 받는것을 IIH라고 함.

그런데 반대쪽에 라우터가 없으면 hello packet을 던지지 않고자 해서 passive network를 설정 함.

is-is는 가지고 있는 정보가 information에 대해서 해당 인터페이스에 전달할건지 안할건지 정할 수 있음.

is-is가 올리지 않은 상태에서 passive network를 줬다고 하면 edge link라는 것을 자동으로 인식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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