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uting
Step 1 : 근처 라우터에게 보내기
Step 2 :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라우팅
Step 3 : 최종 목적지로 데이터 전달
라우터는 해당 프레임을 다른 곳에 전송하기 위해 새로운 Data Link Header와 Trailer를 만듦
ARP프로토콜을 사용해서 상대편의 Data link address를 학습
Step A : PC1에 default router 또는 default gateway로서 R1의 IP주소를 설정해 준다. R1의 IP주소를 모를 경우 DHCP를 사용해서 R1의 IP주소를 알아낼 수도 있다.
Step B : PC1은 ARP를 사용해서 R1의 MAC address를 알아낸 후 Ethernet header와 trailer를 만든다. 그리고 나서 해당 프레임을 R1에 전송한다.
Step C : R1은 수신된 프레임의 trailer에 있는 FCS와 protcol type field를 검사하고 Ethernet header와 trailer를 버린다.
Step D : R1은 routing table에서 네트워크 168.0.0.0에 대한 최적의 경로를 찾고 이 것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R1의 serial interface로 packet을 전송하기로 결정한다.
Step E : R1은 IP packet주위에 HDLC header와 trailer를 만든다. 여기서 HDLC는 매번 똑 같은 address field를 사용하기 때문에 ARP와 같은 것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Step F : HDLC 프레임이 R2에 도착하면 HDLC FCS와 protocol type field가 검사되고, 그리고 HDLC header와 trailer가 버려진다. 그리고 IP routing table에서 네트워크 168.0.0.0에 대한 최적의 경로로 프레임릴레이 serial interface가 결정되고, 또한 routing entry에서 next router의 IP address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Step G : R2는 Inverse ARP 사용해 R3 까지의 VC의 DLCI에 대한 정보 알아내고, 프레임릴레이 header와 trailer를 만든후 R3에 프레임을 전송한다.
Step H : R1, R2와 같이 R3는 trailer 안에 있는 FCS와 protocol type field를 검사하고, 프레임릴레이 header와 trailer를 버린다. 그리고 routing table에서 168.0.0.0에 대한 경로 정보를 얻는다. 그러나 여기서는 next router의 IP address가 없는데 그이유는 그 packet를 또다른 라우터에 전송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R3는 ARP를 사용해서 PC2의 MAC address를 알아낸 후 Token Ring header와 trailer를 만든다. 그리고 나서 만들어진 프레임을 PC2에 전송한다.
Layer3 Addressing
IP : 하나는 주소들을 논리적인 group으로 만들수 있다
<group>
TCP/IP : network 또는 subnet
IPX : network
Apple Talk : cable range
같은 group에 있는 모든 장치들은 반드시 같은 Data link에 연결됨
Routing Protocol
- 라우팅 정보를 가지고 라우팅 테이블을 채우는 프로토콜
- Loop가 없는(loop-free) 유효한 경로
- (예) RIP, IGRP, OSPF
Routed Protocol
- OSI Layer 3와 동등한 규약(specification)을 가지고 있는 프로토콜
- 기능 : logical addressing과 routing을 수행
- IP, I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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